삶/대학생의 삶

[2022.8.22] 9일차 - 시스템과 의지

모캄보 2022. 8. 22. 21:50

기상: 8시 20분

명상: 아침명상, 수면명상

운동: 수영

일과: 사업 알아보기, 과외, kuvic

 

공부: 안함

 


일기:

 

https://www.youtube.com/watch?v=rORYcBrtZ2A&t=711s 

 

해당 영상에서는 개발자가 2만달러를 실수로 날린 상황을 이야기해주며 실리콘밸리의 기업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그가 2만달러를 날리고 매니저에게 찾아가자, 매니저는 포스트모템을 쓰자고 말한다. 포스트모템은 문제의 요약, 발생, 결과, 예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발생의 근본원인이다. 한국의 수직적 기업이라면 그 개인의 나태함, 부주의로 끝냈겠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그렇지 않다.

 

왜 부주의가 손실로 이어졌는가? 부주의를 일으키고 부주의가 손실로 연결되게끔 하는 '시스템'이 무엇인가에 집중한다.

 

나는 이것이 우리가 갖추어야 하는 근본적인 마인드 셋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의지는 나약하고, 집중력은 형편없으며, 계획도 실현 불가능하다.

 

이런 우리가 성공적으로 과제를 끝마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굳센 의지가 아니라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할까? 나는 실리콘밸리가 근본원인을 찾아내는 방식에서 그 답을 찾았다. 그들이 근본원인을 찾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5why이다. 이 사건이 발생한 이유를 다섯 번 물어보는 것이다.

 

나는 지금 컨디션이 좋지 않고, 이런 일들은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5why를 적용해보자.

 

why1: 춥게 있었다.why2: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고 옷을 얇게 입고 잤다..why3: 에어컨 온도가 적당한 온도라고 생각했다why4: 다른 날에도 같은 온도로 틀었다.why5: 그날은 밖의 온도가 더 시원했다.

 

then how? 밖의 온도를 파악하고 에어컨을 틀자

 

즉 밖의 날씨를 파악하고 에어컨을 틀면 이런 사태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문제가 발생하면 5why를 적용해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감사일기:

또 하루 발전함에 감사